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카카오톡을 대체할 수 있는 메신저로 떠오르고 있는 페이스북 메신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카카오톡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페이스북 메신저

어차피 카카오톡에 다 있는 기능인데 카카오톡 쓰면 되지 뭐하러 복잡하게 페이스북 메신저를 쓰느냐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는데요, 페이스북 메신저는 일반적인 메신저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메신저가 가진 장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연락처를 공유하지 않아도 대화가 가능하다.
    물론 카카오톡에서 오픈챗이라는 기능이 있긴 하지만 각종 광고와 같은 상업적 채팅이 많아지면서 사용자들이 많이 이탈하기 시작했습니다. 연락처를 노출하기를 꺼려하는 사람들과 카톡으로의 업무 지시에 피로감을 많이 느낀 사람들의 이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보이스콜과 비디오콜을 지원한다.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영상통화를 하고자 하는 사람과의 대화창을 열고 비디오 통화 버튼을 눌러서 이용할 수 있는데, 단말기의 종류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꼭 필요한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
    카카오톡은 그동안 수많은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너무 많은 기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부분은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분명 단점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앱이 무거워지고 사용하려는 기능에 접근하기가 복잡해진 이유들이 바로 그것인데요, 페이스북 메신저는 꼭 필요한 기능들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주 카카오톡과 비교되곤 합니다.
  • 페이스북과 바로 연동이 가능하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당연하게도 페이스북의 이용 및 연동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SNS, 그중에서도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높은 10대와 20대에서는 페이스북 메신저의 사용률이 압도적인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불필요한 푸시 알림이 없다.
    최근 국내에서 운영중인 카카오톡이나 라인같은 메신저 같은 경우는 회사의 사업 다각화로 인하여 많은 푸시 알림을 발송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메신저의 경우는 불필요한 푸시 알림은 오지 않고 꼭 필요한 알림에 대한 푸시만 발송되기 때문에 다른 메신저들에 비해 피로감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페이스북 메신저는 메신저 그 자체로의 기능에 집중하면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조금 더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사용이 편리해지고 기능이 다양해질 페이스북 메신저를 기대해 보는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